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아동을 이해함에 있어 아동발달의 개념과 원리, 특성을 살펴보고 그들의 성장을 돕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아동을 더 잘 보살피기 위해 자세히 살펴보고 보살피는 역할을 해야 할 것입니다.

    아동발달
    아동발달

    아동발달의 개념

    발달은 아이가 수태되는 순간부터 시작되는 계속적인 과정으로 초기에는 출생부터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년기를 거치는 긍정적인 발달의 변화로 이해하였는데, 최근에는 전 생애동안 일어나는 긍정적 및 부정적 변화를 포함하는 개념으로 바뀌었다. 현대사회에서는 아동발달 과정에 변화를 포함하여 유전과 환경의 영향, 부모역할, 사회환경의 변화 등의 다양한 요인들을 연구하고 있다. 아동발달은 수태에서 아동기까지의 연령에 따른 발달의 변화를 살피고, 연령에 따른 발달 변화가 일어나는 이유를 살피고, 아동복지의 증진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적용하기 위해서 정상적 발달과 비정상적인 발달의 원인을 살핀다. 아동기의 경험은 신체적, 정서적, 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아동발달에 대한 연구는 인간행동의 이해를 위한 기본조건이 된다. 아동의 전인적인 발달을 도와주는 아동복지는 아동의 발달과정과 특성을 고려하여 제공되어야 하므로 아동의 발달과정을 이해하고 연구하는 것은 아동의 욕구와 문제 해결을 위한 중요한 요소이다. 

    아동발달의 원리

    아동발달은 여러 가지 요인들에 의해서 영향을 받기는 하지만 몇 가지의 기본적인 원리에 의해 일정한 순서에 따라 이루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첫째, 발달에는 일정한 순서가 있다. 모든 유아는 앉을 수 있게 된 후에 설 수 있으며 옹알이를 한 다음에 말을 할 수가 있다. 둘째, 발달은 일정한 방향으로 진행된다. 두미발달 원칙은 머리에서 발의 방향으로 발달이 진행된다는 것으로 머리 부분이 몸통이나 사지보다 먼저 발달되는 것이다. 근원발달 원칙은 안에서 바깥쪽으로 발달이 진행된다는 것으로 중심부가 말초신경보다 먼저 발달하는 것이다. 세분화발달 원칙은 일반적인 것에서 특수한 것으로 발달이 진행되는 것으로, 유아초기에는 몸 전체를 이용하여 행동하지만 점점 분화되고 정밀한 행동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셋째, 발달은 계속적인 과정이지만 발달의 속도는 일정하지 않다. 신체나 심리적 발달이 급속도로 성장하는 등 발달에는 결정적인 시기가 존재한다. 예를 들면 출생 후 첫돌의 시기에 신장과 체중이 크게 발달하고, 유아기에는 어휘력이 갑자기 풍부해지는 것이다. 넷째, 발달에는 개인차가 있다. 모든 아동의 발달은 일정한 순서대로 진행하지만, 발달의 속도와 양상은 아동마다 제각기 다르게 나타나는데, 특히 사춘기와 같은 성적 성숙의 시기에 개인차가 크게 나타난다. 다섯째, 발달의 각 영역은 상호 밀접한 연관이 있다. 생물학적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정서적 발달은 서로 상호작용을 한다.

    아동발달의 특성

    아동발달의 특성을 살펴보면 기초성, 적기성, 누적성, 불가역성이 있다. 기초성을 살펴보면 발달에 있어 전 단계의 발달은 다음 단계의 기초가 된다는 것이다. 발달적 성취나 손상은 그 이후의 발달에도 계속 영향을 미치므로 발달의 초기단계는 일생에서 가장 중요한 시기가 된다. 아동기는 성인기의 기초가 되므로 이때 형성된 발달의 결과는 지속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사례적인 면으로는 더 어렸을 때 영양실조에 걸렸던 아동이 발달장애가 더 심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 수 있다. 적기성은 아동발달에는 특정한 발달과업을 성취하는 최적기가 있고, 그 시기를 놓치면 다음에 보충하거나 회복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모든 발달은 각각 서로 다른 최적기가 존재하는데, 출생에서 만 8세까지 지능의 약 80%가 발달하므로 이 시기에 문화적 자극을 충분히 받아야 그에 따른 인지발달이 촉진된다. 언어발달은 생후 4년이 최적기로, 이 시기에 언어적 자극의 부족, 왜곡된 언어자극 등의 부적절한 언어 환경이 제공되면 언어발달의 지체가 발생한다. 사례적인 면으로 늑대소년을 들 수 있다. 누적성은 인간의 성장과 발달에서의 성취나 발달적 손상은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아동기 초기에 결손이 발생하면 다음 단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고 누적되어 심각한 결손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초기 발달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사례를 살펴보면 영아기에 어머니와 기본적 신뢰감을 형성한 아동은 가족, 이웃, 직장 등에서 원만한 인간관계를 유지하지만, 불신감을 형성한 아동은 어머니뿐 아니라 모든 인간관계에도 영향을 미치면서 사회생활에 부정적인 상황이 발생한다. 불가역성은 이미 발생한 발달적 손상은 이후의 노력으로도 회복하기 어려움을 뜻한다. 발달 초기단계에서의 부적절한 경험은 정상적인 적응에 영향을 미쳐, 치명적이고 지속적인 영향을 주며 일생동안 발달과업을 성취하기가 불가능해진다. 불가역성은 지적발달, 신체적, 정서적, 성격적 발달을 포함한 여러 발달 영역에서 나타나는데, 특히 신체발달과 지적발달은 불가역성이 매우 커서 빈곤한 영향환경이나 문화환경에서 기초와 적기를 놓친 경우에 나중에 충분한 영향과 문화자극을 준다 해도 회복이 어렵다. 사례를 살펴보면 인간의 지능은 4세쯤까지 약 50%가 발달하는데, 4세 이전에 적절한 지적자극이 부족한 환경에서 자란 아동은 지적발달이 지체될 가능성이 높고 이후의 환경제공으로 극복하기는 어려움이 있다.

    반응형